2011. 4. 16. 22:19ㆍ시와글
* 마음 다스리는 글,..
福은 儉素(검소)함에서 생기고,
德은 謙讓(겸양)에서 생기며,
智慧(지혜)는 고요히 생각하는 데서 생기느니라.
(福(복;복); 삶에서 누리는,좋고 만족할 만한 행운,또는
거기서 얻는 행복, / 배당되는 몫이 많은 것을 비유적
으로 이르는 말,)
(儉素(검소할;검 / 흴;소); 치레하지 않고 수수함, / 사치
하지 않고 꾸밈없이 수수함,)
(致禮(이를;치 / 예절;례); 禮를 치름, / 禮를 다하여 행함,)
(수수하다; 물건의 품질이나 겉모양, 또는 사람의 옷차림
따위가 그리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고 제격에 어울리는
품이 어지간하다,../ 사람의 성질이 꾸밈이나 거짓이 없고
까다롭지 않아 수월하고 무던하다,)
(德(큰;덕); 도덕적 윤리적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인격적
능력, / 공정하고 남을 넓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
이나 행동, / 덕분,)
(德分(큰;덕 / 나눌;분); 베풀어 준 은혜나 도움,/ 德潤(덕윤),
德澤(덕택),)
(謙讓(겸손할;겸 / 사양할;양);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
하거나 사양함,)
(智慧(지혜;지 / 슬기로울;혜); 삶의 경험이 풍부하거나,
世上이치나 도리를 잘 알아, 일을 바르고 옳게 처리하는
마음이나 두뇌의 능력,슬기, / 미혹을 없애고 보리를
성취 하는 힘,/ 육바라밀의 하나, 제법에 환하여 잃고
얻음과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마음의 작용으로서,미혹을
소멸하고 普提(보리)를 성취하는 힘이다,..)
(迷惑(미혹할;미 / 미혹할;혹); 마음이 흐려서 무었에 홀림,)
(普提(보리; 넓을;보 / 끌;제, 날;시, 끊을;제);불교에서
최상의 이상인 佛陀正覺(불타정각)의 지혜, /
불타정각의 지혜를 얻기위해 수행해야 할 길, /
佛果(불과)에 도달 하는 길, / 佛敎최고의 이상인
불타정각의 지혜, / 불타정각의 지혜를 얻기위하여 닦는
道, 佛果에 이르는 길을 이른다,..)
근심은 愛慾(애욕)에서 생기고,
災殃(재앙)은 物慾(물욕)에서 생기며,
허물은 輕妄(경망)에서 생기고,
罪는 참지 못하는 데서 생기느니라.
(근심; 해결되지 않은 일 때문에 속을 태우거나
우울해함, / 걱정,..)
(걱정; 安心(안심)이 되지 않아 속을 태움,..)
(安心(편안;안 / 마음;심);걱정이 없이 마음을
便安(편안)히 가짐,)
(便安(편할;편 / 편안;안); (몸이)괴롭거나 아프거나
하지않고 편하여 좋음,)
(愛慾(사랑;애 / 욕심;욕); 애정과 욕심 / 사랑하고
싶어하는 욕망 / 三司(삼사; 明悟(명오), 記含(기함),
愛慾(애욕))의 한가지,..)
(三司(석;삼 / 맡을;사); 영혼의 세가지 관능,/ 조선 초기에
재정을 맡아보던 관아의 하나, 3대 太宗1년(1401年)에
司平府(사평부)로 고침,..)
(災殃(재앙;재 / 재앙;앙); 천변지이로 因한 온갖 불행한 일,)
(物慾(만물;물 / 욕심;욕); 돈이나 물건에 대한 욕심,..)
(허물; 잘못 저지른 실수,../ 흉,..)
(흉; 남에게 비웃음을 살만한 꺼리,../ 흉터,..)
(輕妄(가벼울;경 / 망령;망); 言行이 가볍고 방정맞음,
/ 행동이나 말이 가볍고 방정맞음,)
(방정; 찬찬하지 못하고 몹시 경망스럽게 하는 말이나
행동,..)
눈을 操心(조심)하여 남의 그릇됨을 보지말고,
맑고 아름다움을 볼 것이며.
(操心(지조;조 / 마음;심); 잘못이나 실수가 없도록 말이나
행동에 마음을 씀,..)
입을 操心(조심)하여 實(실)없는 말을 하지말고,
착한말, 부드럽고 고운말을 언제나 할 것이며.
몸을 操心하여 나쁜 親舊(친할;친 / 예;구)를 사귀지 말고,
어질고 착한이를 가까이 하라.
어른을 恭敬(공손할;공 / 공경할;경)하고 德있는 이를
받들며, 智慧(지혜)로운 이를 따르고, 모르는 이를 너그럽게
容恕(얼굴;용 / 용서할;서)하라.
오는 것을 拒絶(막을;거 / 끊을;절)말고, 가는 것을 잡지 말며,
내 몸 待遇(기다릴;대 / 만날;우) 없음에 바라지 말고,
일이 지나갔음에 怨望(원망할;원 / 바랄;망)하지 말라.
남을 害(해칠;해)하면 마침내 그것이 自己에게 돌아오고,
勢力(권세;세 / 힘;력)을 依支(의지할;의 / 가를;지)하면 도리어
災禍(재앙;재 / 재앙;화)가 따르느니라,..
* 일타 스님 어록(법문,..)中,..
* 弘益人間 ; 홍익인간,..
(클;홍 / 더할;익 / 사람;인 / 사이;간);~~~
널리 人間을 이롭게 함,..~~~
(檀君의 建國理念으로서, 우리나라 政治,敎育,文化의
最高(최고) 理念으로 "三國遺事(삼국유사)" 古朝鮮(고조선)
建國神話에 나옴,..)
* 在世理化 ; 재세이화,..
(있을;재 / 대;세 / 다스릴;이 / 될;화);~~~
世上을 眞理로 만들자,..~~~
("삼국유사" 고조선 편,..)
* 光明理世 ; 광명이세,..
빛이 가득찬(한) 世上으로 만들자,..~~~
弘益人間 在世理化 光明理世
홍익인간 재세이화 광명이세
(開天節의 意味 ,..)
"널리 他(타)를 이롭게 하여,
이 世上을 眞理로, 빛(光明 / 眞理)으로 가득찬
世上을 만들자,..!"
^!^,..~~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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